중국어/중국어 이것저것

중국의 용감한청년 천추쓰 <양과 늑대>

ZLEKOVARA 2022. 10. 10. 12:00
반응형

https://www.youtube.com/watch?v=-gdLrh-AoRE

 

출처 : RED HIDDEN

 

https://www.youtube.com/watch?v=9k0vjO2afZI&ab_channel=%E8%93%9D%E6%A2%A6 


[늑대와 양]

이 이야기는 머나먼 레후성좌에서 생긴 일입니다. 그 행성에는 드넓은 초원이 있었습니다.

초원은 두 개로 나뉘어져 있었는데, 동부 초원과 서부 초원입니다.

그 초원에는 두 무리의 양들이 살고 있었는데 동부 양과 서부 양으로 부르겠습니다.

이 초원에는 사악한 신이 있었는데 신은 말했습니다.

"너희들은 매일 풀이나 뜯고 일광욕을 즐기며 평화롭게 번식하며 살려고 했나! 어림 없다! 너희들은 반드시 너희들의 고기를 먹고 너희들의 피를 마시며 너희들의 아이를 죽이는 너희들만의 포식자가 있어야 돼! 너희들에게 선택권을 주겠다."

양들은 당연히 선택하기 싫었지만 신이 무조건 선택하라고 했기에 어쩔 도리가 없었습니다.

"너희들은 지금 내가 보여주는 두 가지 포식자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다. 하나는 한 마리의 늑대이고 다른 하나는 두 마리의 호랑이이다. 선택해."

여기서 우리는 동부 양들의 머리가 빨리 회전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빠르게 신에게 "우린 한 마리의 늑대를 선택하겠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한 마리의 늑대... 한 마리의 늑대라면 당연히 두 마리의 호랑이보다 식사량이 적을 거야." 라고 동부 양들은 생각한 것이죠.

그리하여 동부 초원은 한 마리의 늑대를 동부 양의 포식자로 얻었지만 서부 초원의 양들은 들고 일어났습니다.

"이거... 우린 어떡해? 두 마리... 두 마리의 호랑이라구!! 우리한테 너무 불공평한 거 아닙니까!!"

신이 가만히 듣더니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음... 그래 좋아. 너희들에겐 두 마리의 호랑이가 있으니 또 다른 선택권을 주겠다. 어떤 선택권이냐면 호랑이A와 호랑이B가 있는데 이들은 동시에 너희들 앞에 나타날 수가 없다. 다시 말하자면 이 호랑이들은 교대로 나타나는 거고 한 마리만 이 초원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거야. 만약 너희들이 호랑이A를 내 옆으로 돌려보내고 호랑이B를 원한다면 그렇게 바꿔 주겠다. 어찌 됐든 한 마리만 이 초원에 살 수 있고 다른 한 마리는 내 옆에 있게 될 거야. 어때? 이러면 만족하는가?"

아무튼 신도 양들에게 더 이상의 선택권을 주지 않았습니다. 계약이 성사되고 두 초원은 각자의 생활을 이어 나갔습니다.

동부 초원을 먼저 보겠습니다.

동부 초원에는 한 마리의 늑대가 있습니다. 이 늑대는 5~6일마다 한 마리의 양을 잡아먹습니다.

양과 늑대의 체급이 비슷하기 때문에 양 한 마리면 늑대가 1주일 정도 먹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1주일마다 한 마리의 양을 잡아먹습니다.

양들도 자신들의 번식 능력이 있기 때문에 큰 영향은 없어 보입니다.

그럼 눈을 돌려서 서부 초원을 한 번 보겠습니다. 두 마리의 호랑이가 교대로 나타나서 거의 매일 한 마리의 양을 잡아먹습니다.

그래서 양들은 호랑이A를 신 곁에 보내고 호랑이B로 바꾼다 한들, 두 호랑이의 식사량이 같기 때문에 아무런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양들은 바꿔봤자 아무런 차이가 없으니 차라리 그냥 호랑이A를 초원에서 쭉 살게 했습니다.

호랑이A는 초원에서 제멋대로 날뛰었습니다. 매일 한 마리의 양을 먹으면서 살도 피둥피둥 쪘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각 호랑이B는 신 곁에서 양도 먹을 수가 없고 굶어서 뼈만 앙상한 상태였습니다.

신과의 계약이 있기 때문에 굶어서 죽지는 않았습니다. 그냥 배고픔과 추위를 느끼며 고통만 참고 있을 뿐입니다.

한참 시간이 지난 후, 호랑이A가 너무 악랄하고 매일 너무 많은 양을 먹어 치우자 양들은 호랑이A를 신 곁에 돌려보내고 호랑이B를 다시 불렀습니다.

이때 호랑이B는 너무 배고파서 걸음도 제대로 잘 걷지 못했습니다.

흠... 양들은 순간... 비록 본인들이 포식자가 있고 없고를 결정은 못하고 호랑이를 굶겨 죽이지도 못하지만 적어도 호랑이를 신 곁에 보내서 배고픔과 추위 등 온갖 고통을 줄 수는 있다는 것을 깨우쳤습니다.

그리하여 양들은 호랑이B에게 "계속 이 초원에서 살고 싶어? 계속해서 매일 양고기를 먹고 싶어? 좋아. 그러면 우리가 정한 규칙을 준수하면 가능해! 먼저 식사량부터 반의 반의 반으로 줄이고 양도 늙거나 아프거나 다친 양들만 먹어! 아니면 다시 너를 신 곁에 보내서 계속해서 굶주리게 만들 거야!" 라고 말했습니다.

어떤 호랑이도 다시 돌아가서 먹지 못하는 생활을 이어가는 것을 원치 않으니 어쩔 수 없이 양들의 규칙을 지켜 나갔습니다.

그 후 시간이 흘러 양들은 한술 더 떠서 호랑이에게 "이젠 죽은 양만 먹으면서 살아! 절대 살아있는 양은 건들지 마!" 라고 요구했고

호랑이는 어쩔 수 없이 그냥 대충이라도 끼니를 때우면 된다고 생각하고 그들의 요구를 받아주어야 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두 마리의 호랑이를 바꿔가면서 누가 규칙을 조금이라도 어기면 바로 신 곁에 보내서 배고픔에 시달리게 만들었습니다.

뜻밖에 양들은 호랑이들을 제압했습니다.

하지만 동부 초원에서는 도저히 믿기지 않는 일들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원래 늑대의 식사량이 많지 않아 양들에게 큰 피해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양들은 늑대를 제어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늑대는 처음에는 고기만 먹었지만 이젠 고기도 질렸습니다. 왜 고기만 먹어야 하지?

양 한 마리 잡아서 뇌만 먹고 또 한 마리 잡아서 간만 먹고 또 한 마리 잡아서 심장만 먹고 어린 양들만 골라서 잡아먹기 시작했고

또한 임신한 암컷을 죽여서 양태반을 먹고 더럽고 악랄한 짓은 다 하고 살면서 양들을 유린하였습니다.

그리고 늑대는 양을 이용해서 양을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고 검은색 양들만 골라서 풀이 제일 풍성한 구역을 그들만 먹을 수 있게 하면서 양들을 관리하고 매일 신선한 어린 양을 바치게 했습니다.

늑대는 또 암컷을 겁탈하고 이상한 잡종을 낳게 했는데 그 이름하여 '늑대2세'였습니다.

그리고 '늑대2세'에게 검은 양, 흰 양 모두 관리하게 하였고 하루 이틀마다 자신에게 신선한 어린 양이나 양 태반 등을 바치게 해서 몸보신했습니다.

이런 모습을 지켜보는 양들은 속수무책이었습니다. 그들은 그저 매일 늑대가 자비로운 마음을 품길 기도하고 '늑대2세'가 갑자기 양심폭발하여 우리를 적게 죽이지 않을까 환상에 빠져 있었습니다.

당연히 늑대도 간혹 한두 마리 적게 죽일 때도 있고 간혹 양들에게 풀이 풍성한 지역에서 실컷 먹게 할 때도 있었는데, 이럴 때면 양들은 너무 좋아하고 늑대가 베풀어 준 은덕에 감격하며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호랑이가 있는 초원은 생지옥이고 여기가 바로 천국이구나! 우리의 늑대는 우리에게 너무 잘해 준다. 저번 달에 50마리의 양을 먹었는데 이번 달에는 30마리 밖에 안 먹었어. 아! 이렇게 큰 은혜와 큰 덕을 어찌 보답하리..."

 


 

【导语】上帝把两群羊放在草原上,一群在南,一群在北。上帝还给羊群找了两种天敌,一种是老虎,一种是狼。
上帝对羊群说:“如果你们要狼,就给一只,任它随意咬你们。如果你们要老虎,就给两头,你们可以在两头老虎中任选一头,还可以随时更换。”南边那群羊想,老虎比狼凶猛得多,还是要狼吧。于是,它们就要了一只狼。北边那群羊想,老虎虽然比狼凶猛得多,但我们有选择权,还是要老虎吧。于是,它们就要了两头老虎。

  那只狼进了南边的羊群后,就开始吃羊。狼身体小,食量也小,一只羊够它吃几天了。这样羊群几天才被追杀一次。北边那群羊挑选了一头老虎,另一头则留在上帝那里。这头老虎进入羊群后,也开始吃羊。老虎不但比狼凶猛,而且食量惊人,每天都要吃一只羊。这样羊群就天天都要被追杀,惊恐万状。羊群赶紧请上帝换一头老虎。不料,上帝保管的那头老虎一直没有吃东西,正饥饿难耐,它扑进羊群,比前面那头老虎咬得更疯狂。羊群一天到晚只是逃命,连草都快吃不成了。

  南边的羊群庆幸自己选对了天敌,又嘲笑北边的羊群没有眼光。北边的羊群非常后悔,向上帝大倒苦水,要求更换天敌,改要一只狼。上帝说:“天敌一旦确定,就不能更改,必须世代相随,你们的权利是在两头老虎中选择。”

  北边的羊群只好把两头老虎不断更换。可两头老虎同样凶残,换哪一头都比南边的羊群悲惨得多,它们索性不换了,让一头老虎吃得膘肥体壮,另一头老虎则饿得精瘦。眼看那头瘦老虎快要饿死了,羊群才请上帝换一头。这头瘦老虎经过长时间的饥饿后,慢慢悟出了一个道理:自己虽然凶猛异常,一百只羊都不是对手,可是自己的命运是操纵在羊群手里的。羊群随时可以把自己送回上帝那里,让自己饱受饥饿的煎熬,甚至有可能饿死。想通这个道理后,瘦老虎就对羊群特别客气,只吃死羊和病羊,凡是健康的羊它都不吃了。羊群喜出望外,有几只小羊提议干脆固定要瘦老虎,不要那头肥老虎了。一只老公羊提醒说:“瘦老虎是怕我们送它回上帝那里挨饿,才对我们这么好。万一肥老虎饿死了,我们没有了选择的余地,瘦老虎很快就会恢复凶残的本性。”羊群觉得老羊说得有理,为了不让另一头老虎饿死,它们赶紧把它换回来。

  原先膘肥体壮的那头老虎,已经饿得只剩下皮包骨头了,并且也懂得了自己的命运是操纵在羊群手里的道理。为了能在草原上待久一点,它竟百般讨好起羊群来。而那头被送交给上帝的老虎,则难过得流下了眼泪。

  北边的羊群在经历了重重磨难后,终于过上了自由自在的生活。南边的那群羊的处境却越来越悲惨了,那只狼因为没有竞争对手,羊群又无法更换它,它就胡作非为,每天都要咬死几十只羊,这只狼早已不吃羊肉了,它只喝羊心里的血。它还不准羊叫,哪只叫就立刻咬死哪只。南边的羊群只能在心中哀叹:“早知道这样,还不如要两头老虎。”